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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감사] 20년 넘은 노후항공기 대한항공 8대, 아시아나 7대 운행 중

항공사, 매각협약에도 매각지연, 국토부는 뒷짐

[ 더코리아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주승용 의원 ( 여수을 ,4 ) 은 국내 항공사가 여객용으로 운행 중인 노후항공기에 대해 하루 속히 매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노후 ( 경년 ) 항공기란 제작된 지 20 년이 넘은 항공기를 지칭하는데 , 통상적으로 항공업계에서는 20 년이 넘은 여객항공기는 특별점검을 거쳐 개조 후 화물선으로 전환해서 운행하고 있다 .

 

지난 2015 5 , 국토교통부와 대한항공 , 아시아나 등 8 개 국내항공사는 < 경년항공기 안전관리를 위한 자발적 이행협약 > 을 체결했다 .

 

이 날 국토교통부와 항공사 간 협약내용은 항공사가 자율적으로 현재 운행 중인 노후항공기 매각계획을 수립하고 빠른 시일 내에 송출 ( 매각 ) 하기로 한 것이다 .

 

현재 국적 항공사 중 대한항공이 9 대 중 3 대를 매각하기 위해 준비 중이고 , 6 대는 여객용으로 운행하고 있다 . 아시아나는 노후항공기 17 대 중 10 대가 화물기이며 , 7 대를 여객용으로 운행하고 있다 .

 

주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 대한항공은 노후항공기 3 대 중에서 1 대를 매각 완료했으나 , 아시아나는 국토부와 자율협약을 맺은 후에도 매각이 없었고 , 2015 3 대에서 2016 5 , 2017 년 현재 7 대로 오히려 여객용 노후항공기 수가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

 

주 의원은 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한다 . 언제든지 발생 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 년이 초과한 노후 항공기는 항공사가 서둘러 매각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 고 했으며 항공기는 자동차와 달리 최소 150 명에서 350 명이 넘는 많은 승객을 태워 운행하므로 사고가 발생하면 다른 교통수단 보다 인명피해가 훨씬 크다 .” 고 강조했다 .

 

마지막으로 주 의원은 국토부는 항공사가 노후항공기를 조속히 매각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매각이 어렵다면 최소한 여객용을 화물용으로라도 전환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해야 한다 .” 고 덧붙였다 .


최근 5 년간 항공사 별 노후항공기 현황

년도

항공사명

노후항공기 대수

( 여객선 기준 )

2013

아시아나

2

2014

아시아나

2

2015

대한항공

1

아시아나

3

2016

대한항공

2

아시아나

5

2017.7.

대한항공

8

아시아나

7

 

 

2016 년 노후항공기 운항횟수 및 지연건수 ( 국제선 + 국내선 )

항공사

노후항공기

대수

운항횟수

A/C 정비로 인한 지연건수

대한항공

2

3,600

( 국내 2,920)

3

아시아나

5

9,518

( 국내 5,448)

9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17.10.12(목) 오후 04: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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