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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진강 두꺼비 길 위의 떼죽음 언제까지 반복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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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섬진강 두꺼비 길 위의 떼죽음 언제까지 반복될 것인가?

[독자투고] (사)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 박수완

[더코리아-전남 광양] 만물이 겨울잠을 깨고 활동한다는 경칩을 앞두고, 31일 진상면 비촌마을 앞, 두꺼비들이 산란처로 이동을 하다가 길 위에서 떼죽음을 당하였다.

 

이는 광양시 진상면에 수어저수지가 조성된 1974년 이후 부터 무려 40년이 넘도록 반복되었다.(설명:저수지 조성으로 수몰지역 마을이 산 중턱으로 집단이주하는 과정에 대규모 섬진강두꺼비 집단 서식처로 이주하며 서식지와 산란지에 도로로 단절 됨)

 

2015년 광양만녹색연합의 섬진강두꺼비 로드킬 조사 이후, 진상면 비촌마을 앞 두꺼비 로드킬 문제제기와 대안촉구로, 광양시는 수 십 년간 반복되어 왔던 두꺼비들의 로드킬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진상면 비평리 비촌마을 앞 도로에 생태통로 5개를 조성하기로 하였으나, 마을 주민들의 반대로 2017년 한 개의 생태통로를 조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400여 미터 구간에 조성된 하나의 생태통로는 두꺼비들의 이동을 유도하기에는 한계이다.

 

광양만녹색연합은 지난 228일 비가 내리는 날 진상면 비촌마을 앞 도로에서 두꺼비 이동을 모니터링 14마리의 로드킬을 조사, 도로를 지나는 수컷두꺼비 2마리를 생태통로로 이동조치 하였다.

 

31일 아침 성체두꺼비 210(49,161)마리를 생태통로로 이동조치 하였으나 안타깝게도 당일 도로에서 죽은 성체두꺼비들은 240마리에 이른다. 이는 지난 4년간 조사 중 하룻밤 사이에 발생된 77마리에 3배에 이른다. 문제는 앞으로 3월 중순 까지 추가적으로 로드킬이 발생될 것이다.(산란이후 3월 중하순 봄잠 이동기간까지 조사 할 예정 임)

 

31일 로드킬이 집중적으로 발생된 원인은 농수로에 흙더미와 낙엽, 나뭇가지 각종 쓰레기 및 공사 폐기물들이 농수로에 방치되어 있다 보니 농수로에 자연스럽게 빠진 두꺼비들이 생태통로 이동이 단절되거나 녹색연합 활동가들에 의해 구조가 되었지만 도로로 어렵지 않게 넘어들 수 있게 되어 로드킬이 더 심각하게 발생된 것은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은 수차례 2월 중순과 3월 중순까지 두꺼비들이 산란을 위해 도로를 지나가고 있다는 것을 안내하는 표지판이나 운전자들이 해당구간을 지날 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홍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으나 아직까지 속수무책이라는 것이 안타깝다.

 

광양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양서류 보호 인식증진은 물론 환경지표종인 두꺼비 보호에 앞장서야 할 것이며, 수 십 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두꺼비의 로드킬을 환경단체에게만 떠넘길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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