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코리아 - 광주 / 전남 ] 전라남도 는 농산물 판로 확보가 어려운 영세 고령농에게 새 판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롯데슈퍼 광주 봉선점에 전남 로컬푸드 직매장을 추가로 개장했다고 16 일 밝혔다 .
광주 남구 봉선동에 위치한 롯데슈퍼 봉선점은 기존 ‘ 신선식품 매장 ’ 을 ‘ 화순 도곡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 으로 바꿨다 .
화순 도곡에서 농사짓는 45 농가가 파프리카 , 배추 , 무 등 신선농산물과 가공식품 200 여 품목을 납품해 판매한다 .
로컬푸드는 중간 유통단계를 없애 유통비용이 줄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다 . 생산자에게는 판로 확대와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1 석 2 조 효과가 있다 .
전라남도는 롯데슈퍼와 손잡고 지난 7 월 풍암점에서 로컬푸드 직매장을 처음 개장한 이후 두암점과 문흥점 등 4 개 점포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잇따라 열었다 . 나주 , 곡성 , 화순지역 140 농가에서 생산한 로컬푸드 460 여 품목에 대해 생산자가 직접 가격을 책정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직거래 방식으로 운영한다 .
김응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 안전한 먹거리 , 중소농 보호 , 지역사회 활성화 등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상생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 며 “ 경기 , 서울 등 수도권 로컬푸드 직매장 확충에도 적극 나서겠다 ” 고 말했다 .
김영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 로컬푸드가 농가 소득 향상과 안정적 먹거리 공급에 일조하면서 새 유통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 며 “ 전남의 로컬푸드 생산 - 소비 체계가 확산되도록 공급처를 더 확대하겠다 ” 고 말했다 .
전남 로컬푸드 직매장은 40 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 참여 농가는 7 천 900 명으로 직매장별로 평균 202 명이 참여하는 셈이다 . 10 월 말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액은 696 억 원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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