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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목포~보성 남해안철도 전철화 확정

2022년 완공 예정…목포~부산 2시간 40분대 왕래 전망

[ 더코리아 - 전남 ] 전라남도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목포 ~ 보성 남해안철도 전철화 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판정을 받아 오는 2022 년 완공할 수 있게 됐다고 27 일 밝혔다 . 목포 ~ 부산 간 2 시간 40 분대 왕래가 가능해진다 .

 

목포 ~ 부산 간 남해안철도 중 부산에서 순천까지는 복선 전철화가 완료 또는 공사 중이다 . 경전선 광주송정 ~ 순천 구간은 전철화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

 

이런 가운데 현재 미개설 구간인 목포 ~ 보성 간의 경우 단선 비전철로 추진 중이다 . 열차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철도교통의 편의 제공을 위해 전철화가 절실했다 .

 

이 때문에 전라남도는 그동안 남해안철도 건설과 전철화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도록 국회 , 기획재정부 , 국토교통부 등을 수차례 방문해 건의했다 . 일반철도 건설 후 전철화 공사를 추가하면 중복 비용이 400 억 원에 이르고 , 동시 시공 시 B/C 1.10 으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 정부재정의 효율적 집행과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적극적인 설득활동을 벌였다 .

 

그 결과 지난해 12 월 기획재정부에서 전철화 사업비 반영을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사업으로 확정하고 , 1 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 (KDI) 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 당초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 506 억 원을 요구했으나 , 조사 결과 설계비 등 72 억 원이 조정된 1 434 억 원이 적정한 것으로 검토됐다 .

 

앞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2020 년 하반기 일반철도와 전철화를 동시에 시공 , 2022 년 말까지 완료하고 2023 년 개통될 예정이다 . 민선 7 기 김영록 도지사의 공약으로 채택된 대규모 SOC 사업이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

 

현재 무궁화호 기준으로 목포에서 부산까지 6 시간 33 분이 소요되지만 사업이 완료되면 2 시간 40 분대 왕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이동 거리와 소요 시간이 단축돼 영 호남 문화 교류와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

 

김영록 도지사는 목포에서 보성까지 전철화가 이뤄져 해남 , 강진 , 장흥 , 진도 , 완도 등 도민들이 양질의 철도교통 서비스 혜택을 누리게 됐다 앞으로 순천까지 복선 전철화와 , 전라선 익산 ~ 여수 고속철도 , 서해안철도 건설 등도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

 

2023 년 남해안철도가 부산까지 연결되기 위해서는 경전선 ( 광주 ~ 순천 ) 구간 중 보성 ~ 순천 우선 전철화가 필요하다 . 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전라남도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기본설계비 등 추가 확보를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19.12.04(수) 오후 09: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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