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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군 흑산도 공항은 왜! 멈춰서 있나?

[ 더코리아 - 전남 신안 ] 요즘 여행의 트랜드는 큰 섬이 아닌 어머니 품같이 아늑하고 포근한 작은 섬을 선호하는 추세에 있다 .

 

흑산도는 우리나라 최서남단에 위치한다 . 목포에서 92.7km 떨어져있다 . 섬 주민은 4,200 여명정도 산다 . 흑산을 가기 위해서는 오로지 배를 타야 갈 수 있다 . 뭍에서 뱃길로 2 시간 , 흑산도 바다는 검은 먹물을 머금고 있듯이 검푸른 색을 띤다 . 파도는 거세고 무섭다 . 해수로를 빠져 나가 망망대해에 접하면 배는 요동친다 .


아무것도 모르고 배를 탄 초행길의 관광객은 배 멀미가 심해 다시는 흑산도를 찾지 않겠다고 성토가 심하다 . 그러나 , 배를 탄 고통보다 더 아픈게 있으나 모든 선박의 운항 통제다 .

 

파도가 높아 풍랑주의보가 내리면 모든 여객선 운항은 통제된다 . 그러면 그때부터 흑산도는 육지와의 모든 교통수단이 단절된다 . 주민 , 관광객 , 선박 모두 다 섬에 갇혀 흑산도를 벗어나지 못한다 .

 

흑산도 주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 생존권 , 교통권에 대한 최소한의 정부 배려가 필요하다 .

 

흑산공항 건설사업은 사업비 1833 억원을 들여 흑산도 예리에 54 7646 면적에 길이 1.2 , 30m 의 활주로를 포함한 소형공항을 만드는 사업이다 .

 

하지만 , 흑산공항 건설 사업부지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

 

국립공원위원회는 지난 2016 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차례 심의 회의를 열었으나 경제성 , 안전성 , 환경성을 놓고 찬반 의견이 맞서면서 심의가 계속 보류중이다 .

 

당연직 정부위원 10 명과 민간위원 15 명으로 구성된 환경부 공원위원회의 위원 구성의 변화가 없는 한 흑산공항 건설은 심의 통과가 불투명한 상태다 .


흑산도 주민들은 " 공항 예정지에 대한 공원구역 해제 요구에 대해 지난 2010 년 환경부는 자연공원법령 개정으로 공항건설이 가능하다고 했다 " " 이제라도 공원구역 해제를 통해 공원위원회 심의를 받지 않고도 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고 주장한다 .

 

언제까지 기다려야 흑산공은 건설은 결정될까 .... 흑산도 주민들은 가수 이미자가 부른 흑산도 아가씨의 가사에 나오는 아득한 저 육지를 바라보며 오늘 · 내일을 기약하며 환경부 공원위원회의 심의 통과만을 애타게 기다린다 .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19.12.31(화) 오전 11: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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