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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LNG선박 극저온 화물창 국산화 ‘본격화’

조선해양 최고 기술진과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첨부이미지

 

[ 더코리아 - 전남 ] 전라남도는 21 일 국내 조선해양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대학 , 연구소 , 기업들과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 .

 

이날 전남도청에서 가진 협약식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 전동평 영암군수 , 박민서 목포대총장 , 이상진 한국기계연구원장 , 하태범 한국선급 연구본부장 , 오익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남본부장 , 김형관 현대삼호중공업 대표 ,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 심용래 삼성중공업 연구소장 , 정대성 대한조선 대표 , 하문근 KC LNG TECH 대표 , 최원호 TMC 회장 , 이명화 한국카본 대표 , 안영훈 동북아 LNG HUB 터미널 대표 , 송하철 전남대불산학융합원장 , 장범선 서울대 교수 , 김유일 인하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

 

이번 협약은 친환경 선박의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LNG 선박 극저온 화물창 ( 저장탱크 )’ 의 국산화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한 관련 기관과 기업이 실증사업 및 기술개발에 공동으로 나서기 위해 마련됐다 .

 

협약에 따라 참여 기관과 기업은 ‘LNG 저장탱크 국산화 를 앞당길 수 있도록 친환경 선박 극저온 단열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 연구개발 및 기술 인력 정보 교류 미래 조선 해양산업을 위한 연구개발 등을 상호 협력키로 했다 .

 

그동안 국내 조선사들은 LNG( 액화천연가스 ) 선박 1 척을 건조할 경우 외국기업에 화물창 설계기술료 명목으로 100 억여 원 ( 선가의 5%) 에 달한 고액 비용을 지불해 왔다 . 또 중국과 LNG 선 수주경쟁이 치열한 만큼 우리나라 고유의 독자 기술개발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

 

전라남도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그동안 국내에 축적된 화물창 제작 기술을 실증하고 국제표준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실증사업으로 국산화가 완료되면 한국은 세계 친환경 선박산업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오늘 협약으로 전남은 LNG 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산업의 메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친환경 선박산업 기술개발과 실증연구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

 

한편 , ‘ 친환경선박 극저온 단열시스템 국산화 기반구축 사업 은 내년 정부예산 ( ) 20 억 원이 반영됐으며 , 산업부는 내년 초 사업을 주관할 광역자치단체를 공모로 선정할 계획이다 .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20.10.21(수) 오후 05:4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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