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코리아 - 전남 ] 목포항과 여수광양항이 아시아 최고 항만으로 부상할 수 있는 청신호가 켜졌다 .
전라남도는 17 일 국무회의에서 보고된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 ’ 에 목포항과 여수광양항에 대한 대규모 개발사업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국내외 해운항만 환경변화를 고려해 제 4 차 항만 기본계획 (2010~2030) 을 수립해왔고 이날 진행상황이 보고됐다 .
이에 따라 올해 고시예정인 제 4 차 항만 기본계획에 목포항과 여수광양항은 11 개 사업 , 1 조 7 천 464 억 원이 반영될 계획이다 .
목포항은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 2 천 180 억 원 , 목포항 국제카페리 부두 건설 480 억 원 , 목포 북항 배후단지 진입도로 개설 138 억 원 등이 반영됐다 .
목포신항은 한국형 뉴딜사업인 8.2GW 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지원부두 1 선석 ( 철재 부두 3 만 t) 과 함께 배후단지 (238 천 ㎡ ) 개발로 풍력발전기 조립 · 생산 · 이송에 필요한 배후단지 등 부두가 조성된다 . 목포 내항도 국제카페리 부두 (3 만 t 급 1 선석 ) 와 국제여객터미널 , 화물야적장 , 주차장이 신축될 계획이다 .
또한 , 수협 등 15 개 공공기관의 이전으로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북항은 왕복 4 차로 진입도로 910m 를 신규 건설할 예정이다 .
여수광양항에는 ▲ 광양항 3-2 단계 자동화 컨테이너부두 개발 5 천 940 억 원 ▲ 낙포부두 리뉴얼 1 천 596 억 원 ▲ 광양항 내부순환도로 개설 1 천 900 억 원 ▲ 광양항 북측항만 배후단지 개발 238 억 원 ▲ 광양항 제 3 투기장 전면 항로 준설 1 천 903 억 원 ▲ 묘도 항로 준설 1 천 379 억 원 등이 반영돼 여수광양항 활성화가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
특히 광양항 3-2 단계 컨테이너부두는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자동화 부두로 개발될 계획으로 물류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
낙포부두는 3 선석 (730m) 을 리뉴얼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체선율을 낮추며 , 광양항 서측 배후단지와 율촌 1 산단간 순환도로 개설을 통한 수송 거리 단축 (16 ㎞→ 2.6 ㎞ ) 으로 물류비용을 절감시킬 방침이다 .
또한 , 광양항 제 3 투기장 전면항로 및 여천 묘도를 준설을 통한 대형선박 항로 확보 등으로 현재 평균 29% 인 부두 체선율을 완화하고 물류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라남도 위광환 해양수산국장은 “ 제 4 차 항만 기본계획에 반영된 국비확보를 통해 목포신항은 동북아 물류거점과 신재생 에너지산업의 전남형 일자리 창출 창구로 발전시키겠다 ” 며 “ 여수광양항은 수출입 물동량 세계 10 위의 항만물류 1 번지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항만물류의 희망이자 미래 거점항으로 우뚝 설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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