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인천사서원, 인천시와 군·구 장애인 자립 지원 사업 첫 실무협의회 열어

기사입력 2022.05.29 16:4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군·구 담당자 참여
    장애인 자립 지원 실무협의체 구성
    자립희망자 발굴, 조사 등 협력 나서

    image02.png

     

    [더코리아-인천]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유해숙) 인천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이하 주거전환센터)는 인천시 주관으로 군·구 담당자가 참여하는 장애인 자립 지원 시범사업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장애인 자립 지원 시범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인천시는 지난 3월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됐다.

     

     실무협의체는 군·구 장애인 업무 담당자와 팀장이 참여하며 시, 주거전환센터와 협력해 시범사업 대상자 발굴, 사례관리 등에 나선다. 거주 시설 이용자, 입소 대기자를 대상으로 ‘알기 쉬운 자립 지원 설명회’ 등을 열어 자립을 독려한다. 여기에 필요한 서비스, 재산 정도 등 기본정보를 파악하는 역할을 맡는다.

     

     자립희망자를 발굴하면 자립조사원이 1:1 개별 면담한다. 자립조사원은 장애인 자립 생활을 지원한 경험이 있는 현장 전문가를 필수 인력으로 둔다. 자립하고 싶은 정도를 확인하고 건강, 주거, 돌봄, 일자리 등 분야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점검한다.

     

     시는 올해 자립 장애인 20명을 목표로 한다. 장애인 지원주택은 중구 신흥동과 미추홀구 문학동에 새로 들어서는 다세대 주택 중 20채를 활용한다. 주거전환센터와 인천시는 LH인천본부와 합의를 거쳐 자립희망자 수요 증가에 따라 매년 지원주택 수를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부평구 노인장애인과 담당자는 “부평구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 시설은 모두 7곳으로 10개 군·구 중 가장 많다”며 “우리 지역은 지대 상승 등 지원주택이 들어서기 어려워 구에 있던 장애인들이 다른 지역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 장애인 담당 부서와 협의해 퇴소 전 지역에서 사례 관리하는 통합관리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 자립 사업을 추진하는 데 협력해야 하는 장애인 거주 시설과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 방법을 찾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재원 인천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장은 “인천시는 물론이고 군·구의 관심 덕분에 우리 주거전환센터가 무리 없이 장애인 자립 지원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며 “주거전환센터가 맡은 역할을 성실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