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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코리아-전남 광양] 지난 1일 오전, 광양제철소 수전변전소 차단기 수리작업 중 전력이 차단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사실상 전 사업장 전력 공급이 끊기는 대형사고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5기의 고로설비가 작동을 멈추면서 브리더개방과 함께 잔여가스를 소진하는 과정에 다량의 먼지와 유해물질이 무방비로 유출됐다.
광양제철소 가동이래 이 같은 참사의 예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커다란 사고였고, 인명피해 등 더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은 것이 참으로 다행이다.
브리더 개방과 플레어 스택을 통해 연소 및 배출하는 과정에서 정제되지 않은 오염물질까지 무방비로 대기 중에 방출됐다. 이와 같은 사고에 대비해 플레어 스택 추가 설치와 별도의 저감장치를 도입하는 등의 기술적 개발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2014년 여수산단에 설치한 여수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그 기능이 사실상 여수산단에 집중돼 있고, 4월 환경부 발표를 통해 드러난 여수‧광양국가산단 주요업체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조작사태의 수습을 위해 각각의 민‧관협의체 구성을 전남도가 약속했지만, 여수산단은 곧바로 운영에 들어갔음에도 광양산단은 여전히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광양환경연합은 “더 늦기 전에 광양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가 설치하고 자가측정 조작사태에 대응하는 광양국가산단 민‧관협의체를 전라남도지사의 처음 선언대로 당장 구성해야 한다.”며 “정부와 포스코는 이번 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관리체계를 더욱더 합리적으로 분장하고, 제철산업의 고로설비 정수과정에 브리더 개방과 관련해 오염물질 배출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환경부 주관으로 구성된 협의체의 과제에 이번 사고의 제반 상황을 담을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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