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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포스코 광양제철소 방문 "제철이 산업 기본" 탄소중립 실현 당부
기사입력 2022.04.21 17:44최정우 회장 “철강 뿐 아니라 이차전지소재, 리튬, 니켈 및 수소 분야 사업도 확장시켜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변화”
초대형 고로 세계 15기 중 광양제철소 6개 가동 중
[더코리아-전남 광양]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세계 최대 규모의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했다.
당선인은 "우리나라 4대 수출품이 자동차와 조선인데, 이 역시 제철 산업의 동전의 양면"이라며 "4차 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이 모든 것을 제철이 함께 실현해나가면서 한국 산업의 힘찬 견인차 역할을 해주실 것을 믿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제철이 산업의 기본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고, 우리 포스코가 대한민국 산업발전에 늘 주축이 돼 왔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는 1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2019년에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이끌고 있는 '등대공장'에 국내 최초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래사업 발굴 확대와 그룹 차원의 균형성장을 위해 지주회사 체체로 전환했다.”며
“앞으로 포스코그룹은 산업의 쌀인 철강 뿐 아니라 이차전지소재, 리튬, 니켈 및 수소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변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대한민국의 경제 재도약을 위해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광양제철소는 단일 제철소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강판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No.1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를 지향하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지난해 약 820만톤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했다.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연간 8천만대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10대 당 1대 꼴로 포스코가 생산한 자동차 강판을 사용한 것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방문한 광양제철소의 ‘1고로’는 1987년 4월 첫 쇳물을 생산한 이래로 현재까지 1억2천만톤의 쇳물을 누적 생산했으며, 2013년 설비 보수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6000㎥)의 용광로로 재탄생 했다. 또한 광양1고로는 ‘스마트용광로’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기반해 쇳물을 생산하고 있다.
한편 내용적이 5500㎥ 이상인 초대형 고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15개가 있는데,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총 8개 고로 중 광양 1고로(6000㎥)를 포함해 6개의 초대형 고로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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