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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진‘신마항 화물선’ 취항, 지역경제 파급효과 100억 육박

25톤 화물트럭 하루 120여대 신마항 북적…‘해상실크로드’기대

[ 더코리아 - 전남 강진 ] 강진경제를 이끌 또 하나의 새로운 발전동력인 신마항 화물선 취항이 이뤄졌다 .

 

일반 여객선보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큰 화물선 취항으로 강진은 해상으로부터 시작된 물류가 육상 , 배후단지로 이어지면서 SOC 확충 , 숙박 , 음식업소 , 주유소 , 일반 상가로까지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강진군 담당부서 관계자는 화물선 취항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예상보다 크다 면서 지역민들의 직접적인 소득창출에도 상당히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

 

26 일 강진군과 제마해운에 따르면 이날 오전 강진군청 대회의실에서 강진원 강진군수와 제마해운 최연두 대표 , 김상윤 강진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마항 화물선 취항을 위한 투자합의각서 (MOA) 체결식 을 가졌다 .

 

이번 투자합의각서 체결에 따라 제마해운은 강진 마량 신마항을 거점으로 제주 서귀포항과 신마항간의 화물선 운항을 10 월중 시작한다 .

 

화물선 운항은 단순히 4 천톤급 배 두 척이 제주와 강진을 오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몸에 피가 흐르는 것처럼 해상 경제동맥이 흐르는 것과 같다 . 강진경제에 활력을 주는 데 해상물류만한 것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

 

이번 화물선 취항에 따른 지역경제 직접 파급효과는 접안료 등 항만사용료 , 상시고용과 임시고용 등 지역민 채용에 따른 소득 9 억원이 우선 눈에 띈다 .

 

취항 이후 간접효과는 80 억원으로 예상된다 . 25 톤 기준 화물차 통행량 기준 성수기와 비수기를 합친 후 평균치를 내면 하루 120 대가 화물을 선적 , 하역한다 . 이들 가운데 절반만 강진에서 주유를 한다면 연 72 억원이란 엄청난 경제활동이 펼쳐진다 . 이와함께 화물차 기사들의 숙박과 식비 등을 역시 절반만 계산하더라도 연 6 억원에 달한다 .


여기에 화물선 운항과 화물차의 통행으로 2~3 년 후면 마량면으로 중심으로 기존 상권이 약 2 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눈여겨볼 경제 효과는 더 있다 .

 

화물선 취항은 곧 여객선 유치가능성을 높여 향후 신마항 기능 확대를 점쳐볼 수 있다 . 화물선을 운용하려면 그에 걸 맞는 야적장 , 주차장 등 대규모 관련시설 공간 확보가 필수조건이다 . 이는 항만 확장과 연결도로 확장 및 포장 , SOC 확충으로 이어져 건설경기 부양효과는 물론 장기적으로 여객과 화물을 동시에 운송하는 화객선 취항까지 기대케 해 신규투자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한다 .

 

이번에 취항을 결정한 제마해운은 현재 25 톤 화물차 80 대 분량을 소화할 수 있는 4 천톤급 화물선 1 척을 보유하고 있다 . 해운사측은 10 월 취항과 동시에 80 억원을 투자해 새로운 4 천톤급 화물선 1 척을 더 투입 , 하루 2 척이 각각 한 차례씩 제주 서귀포항과 강진 신마항을 오가게 할 계획이다 .

 

운송화물은 제주에서 생수 삼다수와 김장무 , 밀감을 선적하고 강진에선 건축자재 등 공산품을 선적한다 . 강진군은 강진쌀을 포함해 특산품 , 강진산단 기업들에서 생산되는 품목들까지 이 항로를 통해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강진원 강진군수는 화물선 취항과 동시에 화물차의 통행으로 강진 성전 화물자동차공영차고지 활용 극대화 , 지역 상권 활기에 따른 강진경제 활성화가 눈에 띌 것 이라며 교통량 급증은 강진읍과 마량을 잇는 국도 23 호선 4 차선 확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이라고 말했다 .

 

강 군수는 이어 “2020 년 남해안철도에 이어 강진 ~ 광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제주와 강진의 화물선 운항은 새로운 해상물류 실크로드로서 역할을 완벽히 해낼 것 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

 

강진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비 190 억원을 투자해 신마항을 지난해 5 월 완공했다 . 신마항 규모는 접안시설 길이 180m, 화물부두 170m, 관리부두 70m 에 이르는 연안항이다 . 배후부지는 1 5 923 에 이른다 .

 

예로부터 제주와 강진은 해상뱃길이 활발했다 . 제주에서 말을 키운 뒤 강진 마량으로 태워 와 인근에서 더 키우거나 서울로 진상했다 . 신마와 숙마 등 말 관련 지명이 남아있다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17.09.27(수) 오후 10:4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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