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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아시아 최고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

2026년까지 ‘컨’부두 4개 선석 자동화 항만 개발

첨부이미지

 

[ 더코리아 - 전남 광양 ]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4 개 선석이 2026 년까지 한국형 자동화 항만으로 새롭게 개발된다 .

 

또한 광양항을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 항만 으로 육성하기 위해 배후부지를 확충하는 등 2030 년까지 다양한 항만정책이 추진된다 .

 

17 일 여수광양항만공사 ( 사장 차민식 , 이하 공사 ) 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57 회 국무회의 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 을 보고했다 .

 

광양항 부두 4 개 선석 자동화부두로 개발

 

이날 보고된 내용에 따라 정부는 2030 년까지 항만 자동화 · 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

 

이를 위해 2026 년까지 5,940 억원을 들여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3-2 단계 4 개 선석을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로 구축해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고 , 운영 노하우를 쌓아 스마트 자동화 항만의 첨병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이 사업을 통해 광양항이 목표로 하고 있는 항만자동화는 컨테이너 자동하역 , 안벽 장치장 , 화물 이송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 등 세계 수준의 완전자동화 부두의 개발이다 .

 

, 항만 내 무인차량 이송기술과 선박 - 장치장 - 게이트까지 부두 내에서 이뤄지는 화물 전체의 흐름을 완전히 연결할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말한다 .

 

공사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국내 최초 전 작업영역 자동화 도입을 통해 크레인 등 요소 기술을 단계적으로 검증하고 , 축적된 실적 · 경험으로 국내의 안정적인 스마트항만 구축 촉진 및 국내 기술 ·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초기지 · 완충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

 

아시아 최고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개발

 

정부는 또 총물동량 기준 세계 11 , 수출입물동량 국내 1 위인 광양항에 지역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배후부지를 확충해 산업 활성화 , 물동량 창출 , 항만 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

 

이를 위해 당초 2030 년 조성 예정이었던 북측배후단지 (11 ) 와 율촌융복합 물류단지 (433 ) 를 각각 2025 , 2027 년까지 앞당겨 조성해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또 광양시 소재 세풍산업단지 일부 (33 ) 도 빠른 시일 내에 매입해 항만배후부지로 활용키로 했으며 , 항내 선박 통항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통항안전시스템 ( 3 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 묘도 수도 준설 ) 도 도입키로 했다 .

 

이와 함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운영사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적정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현 3 개 터미널 체제를 2 개 터미널 체제로 개편해 운영정상화를 지원키로 했다 .

이런 계획이 완성되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2-1 단계는 자동차부두로 , 2-2 단계와 3-1 단계는 컨테이너부두로 , 3-2 단계는 자동화부두로 운영될 전망이다 .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

 

정부는 또 광양항에 기존 석유화학 , 물류분야 및 신산업에 대한 기업을 신규로 유치하고 지역상생을 위한 친도시 ,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

 

신규로 공급하는 항만 배후부지를 석유화학 , 물류 분야의 기업에게 우선 공급하고 묘도투기장을 LNG 중심의 저장 · 발전시설 , 태양광 발전설비 , 수소에너지 저장시설 등을 갖춘 에너지 클러스터로 개발해 신산업 발굴을 지원키로 했다 .

 

아울러 노후화가 심각한 부두 ( 낙포 , 중흥 , 제품부두 등 ) 에 대해서도 리뉴얼 사업을 추진하고 , 육상전원공급장치 구축 등을 통해 항만 대기질 개선 등 항만 주변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

 

차민식 사장은 이번 2030 항만정책 방향화 추진전략에 따라 향후 10 년간 항만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 이라며 광양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으로 만드는데 총력을 경주하겠다 고 밝혔다 .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20.11.17(화) 오후 06: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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