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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야

18일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첨부이미지

 

[ 더코리아 - 광주광역시 ] 수도권 집중구조 분산과 남부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대구경북권과 호남권을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광주 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국회토론회 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 경유 지자체장 ,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 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 , 14 개 경유 지자체 , 지역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이날 토론회는 오는 2021 6 월 확정되는 제 4 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에서 달빛내륙철도의 신규사업 반영과 사업의 조기 현실화 등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최완석 광주대 교수가 좌장을 ,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박 발제를 맡았으며 , 박진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공간정책과장 , 진장 원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팀장 , 수성 대구 경북연구원 부연구위원 , 최권일 광주전남기자협회 , 진식 대구경 북기자협회장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

 

발제를 맡은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박사는 수도권 집중구조 분 산을 위해 지역발전을 통한 신경제권 형성이 필요하다 현재 경 지자체의 지역 낙후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달빛내륙철도 건설 통해 낙후지역의 발전기회를 확보하고 성장 잠재력을 제 고하기 위한 동남권 , 대경권 , 호남권을 연결한 남부경제권 활성화가 시급하다 고 지적했다 .

 

이어 남북 위주의 철도망 구 축에서 탈피하 고 동서축을 중심으로 한 내륙철도 건설을 통해 지역간 균형있는 국가 철도네트워 크를 구축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

 

또한 “1~3 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된 달빛내륙철도사업이 제 4 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 으로 반영 되어야 하며 , 이를 위해 경제성보다는 정책성 및 지역균형발전 측 이 국가의 주요 정책과제로 부각돼야 한다 고 덧붙였다 .

 

이어진 토론에서 패널들은 수도권 중심의 국토개발 불균형을 해소 하기 위해 동서축 철도건설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

 

특히 문화 · 관광교류 측면의 파급효 과 등 남부 경제권 형성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자들의 의견이 일치했다 .

 

대구 ~ 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203.7 구간을 고속화철도를 통해 고 시속 250 로 달려 영호남을 1 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 총사업비 4 조원대의 대형 국책사업이다 . 문재인 대통령 영호남 상생공약인 이 사업은 최근 국가균형발 전 측면에서 건설 필요성이 꾸준히 커지고 있다 .

 

이용섭 광주시장은 오늘 포럼에서 영호남 남부경제권 형성의 핵심 인프라 사업인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내년 6 월에 확정되는 제 4 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당위성이 제시됐다 면서 광주시는 대구시 및 정치권과 긴밀한 연대를 통해 달빛내륙철도가 4 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되고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

더코리아 양민철 기자 - 2020.11.18(수) 오후 10:5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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