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흐림속초10.4℃
  • 구름많음11.4℃
  • 구름많음철원8.5℃
  • 맑음동두천11.9℃
  • 맑음파주11.8℃
  • 흐림대관령4.9℃
  • 흐림춘천11.6℃
  • 맑음백령도15.2℃
  • 비북강릉9.8℃
  • 흐림강릉10.2℃
  • 흐림동해10.1℃
  • 맑음서울11.6℃
  • 맑음인천11.5℃
  • 흐림원주10.5℃
  • 구름많음울릉도12.9℃
  • 맑음수원12.9℃
  • 구름많음영월11.3℃
  • 구름많음충주10.4℃
  • 맑음서산14.0℃
  • 흐림울진11.7℃
  • 맑음청주14.1℃
  • 맑음대전13.8℃
  • 맑음추풍령10.5℃
  • 구름많음안동11.2℃
  • 구름많음상주11.3℃
  • 구름많음포항11.8℃
  • 구름조금군산14.0℃
  • 구름많음대구13.2℃
  • 구름조금전주13.7℃
  • 구름많음울산12.3℃
  • 구름조금창원15.7℃
  • 맑음광주15.6℃
  • 구름많음부산12.4℃
  • 맑음통영15.7℃
  • 맑음목포16.1℃
  • 맑음여수15.1℃
  • 맑음흑산도18.2℃
  • 맑음완도17.5℃
  • 맑음고창
  • 맑음순천13.6℃
  • 구름조금홍성(예)14.7℃
  • 맑음12.8℃
  • 맑음제주18.5℃
  • 맑음고산18.7℃
  • 맑음성산19.4℃
  • 맑음서귀포19.1℃
  • 맑음진주16.7℃
  • 맑음강화13.9℃
  • 구름조금양평10.4℃
  • 맑음이천13.3℃
  • 구름많음인제10.7℃
  • 흐림홍천10.7℃
  • 흐림태백6.2℃
  • 흐림정선군8.1℃
  • 흐림제천9.5℃
  • 맑음보은11.6℃
  • 맑음천안14.0℃
  • 구름많음보령15.5℃
  • 맑음부여15.0℃
  • 맑음금산13.7℃
  • 맑음13.0℃
  • 맑음부안15.2℃
  • 맑음임실13.2℃
  • 맑음정읍14.8℃
  • 맑음남원13.6℃
  • 맑음장수11.0℃
  • 맑음고창군15.3℃
  • 맑음영광군16.5℃
  • 구름조금김해시12.9℃
  • 맑음순창군14.6℃
  • 구름조금북창원15.7℃
  • 구름많음양산시13.2℃
  • 맑음보성군16.0℃
  • 맑음강진군17.0℃
  • 맑음장흥16.6℃
  • 맑음해남17.4℃
  • 맑음고흥15.8℃
  • 맑음의령군16.0℃
  • 맑음함양군13.6℃
  • 맑음광양시15.5℃
  • 맑음진도군17.0℃
  • 흐림봉화9.8℃
  • 흐림영주9.3℃
  • 구름많음문경11.5℃
  • 구름많음청송군9.3℃
  • 구름많음영덕12.3℃
  • 구름많음의성13.2℃
  • 구름많음구미12.0℃
  • 구름많음영천12.6℃
  • 구름많음경주시12.3℃
  • 맑음거창13.5℃
  • 구름조금합천16.7℃
  • 구름많음밀양13.9℃
  • 맑음산청14.4℃
  • 맑음거제15.9℃
  • 맑음남해15.7℃
  • 구름많음13.3℃
기상청 제공
전 세계 모바일 광고의 55% 이상은 게임… 국내 모바일 RPG와 전략 게임 광고는 주로 유튜브에 게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전 세계 모바일 광고의 55% 이상은 게임… 국내 모바일 RPG와 전략 게임 광고는 주로 유튜브에 게재

센서타워,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와 인기 소재를 분석한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를 리포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전 세계 iOS와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의 SOV(Share Of Voice, 광고 점유율)에서 모바일 게임이 55% 이상을 차지했다. iOS 기기에서 Unity 네트워크의 경우 모바일 게임 SOV는 84%에 달했으며, Android 기기에서는 70%에 육박했다.

같은 기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를 iOS와 Android 각각 살펴보면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앱러빈(AppLovin), 유니티(Unity), 애드몹(Admob), 유튜브(YouTube) 등의 네트워크에 게재됐으며 그중 약 27%를 AppLovin이 차지했다. Android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약 88%가 Unity에 게재됐다.

동영상은 전체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를 차지하며 여전히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을 주도했다. 광고 네트워크별로 살펴보면 Unity와 벙글(Vungle)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의 70% 이상이 동영상 유형이었다. AppLovin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 중 40%가 동영상이었으며, 전면 광고와 플레이어블 유형의 점유율도 각각 20%를 넘겼다. YouTube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배너 유형의 SOV는 40%였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장르별 SOV를 살펴보면 퍼즐과 RPG가 눈에 띄었다. 퍼즐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높은 SOV를 기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 Android 기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36%를 차지했다. 대만, 홍콩, 마카오 시장에서는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8%가 모바일 RPG 광고였다.

장르와 네트워크별로 들여다보면 미국에서 모바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과 아이언소스(ironSource)에 게재됐으며 일본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Unity와 YouTube에 몰려있었다. 동남아시아의 모바일 하이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에서, 대만, 홍콩, 마카오의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YouTube에 게재됐다.

국내에서 iOS 기기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Unity(30%)와 AppLovin(29%)에서 게재됐다. 모바일 퍼즐 게임 광고의 43%는 Unity 네트워크에 그리고 RPG와 전략 게임 광고의 45%, 48%는 YouTube에 집중됐다.

강아지 구하기와 스틱맨 테마는 최근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인기 있는 소재였다. 캐릭터 구출, 핀 뽑기 퍼즐,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미니 스토리와 유명 연예인 출연 역시 인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주요 전략이었다.

전 세계 다양한 시장의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여러 광고 네트워크에서 주요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광고 트렌드 및 광고 유형 등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