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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금주 예비후보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 공약’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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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손금주 예비후보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 공약’발표

광주-화순’광역교통망 구축, 화순군 폐광 지역 광해 방지 및 퇴직자 일자리 전환
환경중심·사람중심의 지역문제 해결 공약 발표

[더코리아-전남] 전남 나주시 · 화순군 선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 손금주(52) 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공약을 발표했다.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실현을 위해▲광주-화순 광역교통망 구축(광역전철, 트램, BRT 등 경제성과 타당성 확보를 통한 광역교통망 구축), 화순군 폐광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화순군민의 뜻대로 친환경 중심의 화순광업소 폐광처리 계획변경(기존 정부의 광해방지사업 전면 개편, 갱도 시설물 완전 철거 후 수장으로 계획변경), ▲화순광업소 갱도 유지관리 및 지역 환경 보존을 위한 국비, 기금 확보, ▲화순광업소 퇴직자를 위한 일자리 전환 및 건강 지원(화순광업소 퇴직자 평생 건강 지원, 퇴직자의 안정적인 재도약을 위한 고용전환 지원체계 마련, 화순광업소 퇴직자 전직 지원 고용기금 마련)을 ▲대체 산업 유치 기금 확보(폐광 지역 기업-식품 가공, 백신·바이오, 농업 기술, 관광진흥 등 유치를 위한 기금 마련) 공약했다.

 

손 예비후보는 “광주-화순 광역교통망 구축은 지역민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뿐만 아니라, 탄소중립과 지역균형발전 시대에 맞는 꼭 필요한 사업이며, 친환경 중심 폐광처리 계획변경과 퇴직자 지원은 더 나은 삶을 살아야 할 마땅한 권리가 있는 화순군민을 위한 공약”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 예비후보는 앞서 손금주의 RESET 공약의 5대 핵심 가치 발표와 첫 번째 세부공약인 농촌살리기 10년 프로젝트(Rural development, 농촌)를 발표했다.

 

※ 주요 경력

-(전)20대 국회의원

-(전)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위원단 위원

-(전)서울행정법원 판사

22대 국회의훤 선거 손금주 예비후보 화순 폐광 지역 공약

공약개요

화순광업소 조기 폐광에 따른 친환경 중심·사람 중심대책 마련 촉구

- 20236월 화순광업소 탄광 조기 폐광에 따라 갱도 유지, 침수계획에 따른 환경오염, 200여 명의 실직자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존재

- 향후 미래 산업 유치, 화순군민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폐광 관련 문제는 친환경 접근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함

공약내용

화순군민 뜻대로 친환경 중심의 화순광업소 폐광처리 계획변경

화순군민 1/4이 촉구한 친환경 중심 폐광처리의견을 손금주가 추진함

- 화순광업소 갱도 가치 활용, 경제진흥 전략사업 추진을 위한 갱도 유지관리 및 침수계획 변경 필요

- 갱내 철재류 등 시설물 미철거 후 수장 시 영산강 수질오염 우려(태백 사례 참고)

*갱내 철재류 등 시설물(철재류, 케이블, 기자재 등 다수) 미철거 후 수장 시 오염수로 인한 영산강 수계 대규모 수질오염 우려(화순천 지석천 영산강)

- 기존 정부의 광해방지사업에 대한 전면 개편 필요

갱내 시설물 완전 철거 없는 산업부 수장 계획을 완전 철거 수장으로 계획변경

*최근 산업부와 한국광해광업공단은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철재 시설물 제외, 기계류 및 기자재 등 철거 및 반출 계획

*지난 119일 화순군 폐광대책위는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 15,404명의 서명부를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석탄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에 전달

화순광업소 갱도 유지관리 및 지역 환경 보존을 위한 국비, 기금 확보

- 갱도 사후 관리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갱도 유지관리 및 환경 보전을 위한 비용 재원 확보 필요

- 타 지자체 사례의 경우 오염 방지를 위한 사전 갱도 정비 및 유지관리가 되지 않아 피해를 고스란히 지역민과 지자체가 안고 있음

*강원도 태백의 경우 폐광 후 30년이 지났지만, 오염된 갱내수 유출로 여전히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갱내수 유출장소에 정화시설이 설치된 곳은 전체의 26%정도

- 향후 폐광 지역 미래 산업 육성 및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선제 대응 필요

 

화순광업소 퇴직자를 위한 일자리 전환 및 건강 지원

- 화순광업소 퇴직자 평생 건강 지원

- 광업 노동자에게 주로 일어나는 질병 관련 평생 건강 지원

1) 진폐증, 규폐증, 근골격계 질환 관련 퇴직자 건강 지원

2) 퇴직자 건강 지원, 산재 지원, 재활을 위한 광업퇴직자건강지원센터운영

- 화순광업소 퇴직자 지원을 위한 상생 고용 거버넌스 구축

중앙부처(고용부, 산업부), 지자체, 산업계(백신, 바이오, 농업, 소상공인 등)으로 화순광업소 퇴직자 취·창업 지원체계 구축

- 퇴직자의 안정적인 재도약을 위한 고용 전환 지원체계 마련

1) 퇴직자를 위한 고용서비스 (전직 지원을 위한 재취업 설계 지원)

2) 직업훈련 및 창업 교육 지원

3) ·창업퇴직자 재도약 지원금 지원

- 화순광업소 퇴직자 전직 지원을 위한 고용기금 마련

1) 창업지원금 지금

2) 지역 내 주력산업 취·창업 지원 장려금 조성 지원

예시(취업) : 퇴직자 1명 고용 창출 시 월 180만 원 지원

- 180만 원×12개월 = 2,160만원 고용장려금 기업지원

- 고용 창출한 기업에게 5년간 지원(1인당 1800만 원)

- 투자유치 기업 우선 인센티브 지원(인건비 지원 등)

예시(창업) : 교육받고 창업한 퇴직자 대상 연 2,000만 원 창업비 지원)

- 창업한 퇴직자에게 5년간 패키지 형태로 지원(1인당 1)

대체 산업 유치 기금 확보

- 폐광 지역 기업 유치를 위한 기금 마련

1) 식품 가공, 백신·바이오, 농업 기술 관련 기업 유치

2) 관광진흥을 위한 기업 유치

 

광주~화순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공약 개요

광주-화순 광역교통망 구축

광주-화순 간 광역교통망은 화순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광주-화순 생활권 교통망을 강화하고 나주혁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화순전남대병원·생물의학산업단지 연결 등 바이오메디컬 도시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함

공약 배경

2021년 국토부 제4차광역교통시행계획 당시 광주-화순 광역철도 연결을 전남라도에서 제안(광주~화순 광역철도는 광주지하철 종착역인 소태역에서 너릿재터널, 화순읍을 거쳐 화순전남대병원까지 총 연장 12.4, 총 사업비 5225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했으나 녹동역까지 연결된 광주 1호선이 화순까지 연장되는 것은 끝내 반영되지 못함

2022년 광주 전남 지역 합동 여론조사에 따르면 화순군 현안 중 가장 조속히 해결해야할 문제로 광주~화순 지하철 연결을 꼽았음

하지만 경제성과 수요 부족에 발목이 잡혀 민선 4기부터 현재까지 제자리걸음 중

관련 내용 진행 현황 :

추진 무산 사유

지난해에도 국가계획 반영을 추진했지만, 광주시와 전남도가 서로 다른 노선을 주장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고, 간신히 단일안을 마련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했지만, 결국 경제성과 타당성 문턱을 넘지 못해 무산됐음

화순과 연결하고자 하는 광주 1호선의 경우 지하철 개통과 함께 주요시설들이 역세권을 떠나 지속적으로 수요가 낮아져 적자가 누적됐고 이후 생겨난 외곽신도시와 연결되지 못한 문제가 존재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당시 나주~광주 노선이 연결이 확정되면서 지역 안배도 고려할 수 있으나, 화순군민의 중앙 및 전라남도의 화순 홀대론은 심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

 

202312월 화순군, 광주-화순 광역전철 구축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보고

20231221일 화순군은 광주~화순 간 광역철도 구축 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실시(광주 소태역~너릿재~화순읍~화순전남대병원~백신단지, 16.4km)

 

공약 근거

지역균형발전과 탄소중립형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광역교통계획 개선

최근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등의 연구에 따르면 교통계획 수립 및 광역교통 계획 시, 탄소중립 및 지역균형발전 기준을 미반영하고 메가시티권 전체가 아닌 대도시권에 한정한 광역교통계획 수립 및 관리

개선방향

탄소중립을 위한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한 재정지원 의무화

- 메가시티 지자체 연합 계획 수립 시,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정부재정지원 제도화

- 교통계획의 기능적 측면에서 가치 및 목표에 탄소중립과 지역균형발전 포함 의무화

대도시권 메가시티별 광역교통계획 수립 체계 필요

예비타당성제도 비수도권 가중치 변경

- 비수도권의 경우 경제성 비율을 낮추고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가중치를 더욱 상향

- 현재 계층화분석(AHP)에서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 측면의 가중치 확대

구분

비수도권

비고

기존

변경

경제성

30~45%

25~40%

하향

정책성

25~40%

30~45%

상향

지역균형발전

30~40%

35~45%

상향

구분

비수도권

비고

기존

변경

평가항목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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